본문 바로가기

아쉬운대로 여행정보

파키스탄 여행 팁

육개월이 넘게 장기체류를 한 곳이니만큼
아는거 대충만 적어도 역시 길어지네요.
더 자세하게 적자면 한도없이 길어질테니
몇가지 유의사항이나..

우선 여자들의 복장이 문제가 되겠지요.
인도와는 달리, 파키스탄부터는 중동까지 주욱
이슬람 국가입니다.
심한 이슬람 국가에서는 눈만 내놓고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가리고 다니기도 하지만,
파키스탄에서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구요,
반바지나 다리가 드러나는 짧은 치마,
소매 없는 옷이나 깊이 파인 옷 같은건
안그래도 드글드글한 이슬람국가의 치한들의
손길을 유혹하는 결과밖에 안낳을 겁니다.
가능하면 쎄컨핸드 바자르에서 중고로 하나
전통복을 사 입으시는게 가장 좋구요.
싸고 이쁘고 편하기까지 하니, 얼마나 좋습니까.

그 다음에 인도를 여행할 때에는 의사소통에
별로 불편함을 못느끼셨겠지만, 파키스탄은 다릅니다.
영어하는 사람이 아주 드물거든요.
한두마디 우르두를 외워서 가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현지에 가 있다 보면 싫어도 몇마디 배우게 될겁니다만...

친해집시다. 현지인들과.
정말 좋은 사람들입니다.
아무리 화를 내도, 내가 외국인이라는 이유 만으로
끝까지 내게 친절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물론, 나쁜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무리 수가 적어도, 있는 건 있는 겁니다.
조심은 할만큼 합시다. 특히 여자분들.
지나친 친절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슬람국가에서 치한문제는 여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라는거,
예쁘장한 남자분들은 조심하셔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