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운대로 여행정보

에티오피아에서 다른나라로 국경넘기

에티오피아에서 소말리랜드 가기

DireDawa-Harar 미니버스 수시 11브르 1시간
Harar-Jijiga 버스 15브르 4시간
DireDawa에서 Jijiga로 바로 가는 버스는 이른 아침에만 있다. 지지가에는 알카에다가 숨어있다는
소문이 있으므로 가급적 묵지 말고, 곧장 국경을 넘도록 하자.
Jijiga-Wajaale(소말리 보더) 버스 15브르 2시간

에티오피아에서 지부티 가기

디레다와에서 지부티시티로 가는 기차가 화목토 오전 7-8시 사이에 있으나, 문제가 많다. 1등칸 85,
2등칸 65브르. 수시로 화물차가 출발. 저녁에 출발해서 다음날 아침 도착 55브르 나는 가는 길에
기차가 고장나서 50시간 걸렸다. 딱딱한 나무의자의 기차 안에서 2박을 하게 되었다.
버스는 매일 아침 4-5시 사이. 115브르.

에티오피아에서 수단 가기

Addis-Gonder 버스 84.2브르 1박2일
메르카토 옆 큰 버스정류장에서 출발. 하루 반 소요. 중간에 작은 마을에서 1박. 벌레 조심.
어떻게든 오른쪽에 자리를 잡도록 하자. 왼쪽에 앉으면 하루종일 햇빛이 들어오므로 죽음이다.
중간에 큰 계곡을 지난다. 그 외의 길은 거의 다 포장이 되어 있으나 비포장의 계곡을 지나는
1시간 여는 경치는 좋지만, 공포스럽다.

에티오피아 호텔 40브르 피아사에 위치.
관광하지 않고 곧장 떠날 거라면 버스정류장 근처의 숙소가 용이하다. 30브르.
Gonder-Metema 26브르 7시간 소요
아침 6시쯤 버스를 타서, 6시 반에 출발. 전구간 비포장이므로 되도록 일찍 가서 앞자리를 맡는 것이
좋다. 수단쪽으로 국경을 넘고 나면 환율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국경 넘기 전에 반드시 환전을
하도록 하자. 남은 에티오피안 브르와 달러를 합해 최소 100불 정도는 해 두는 것이 좋다.
에티오피아의 이미그레를 지나고 나면 환전상도 없고, 보더는 별다른 것 없이 다리를 건너면
수단측이다.

수단 국경 넘기 절차
1. 에티오피아 이미그레에서 출국스탬프를 받는다(그 전에 환전).
2. 다리를 건너 수단 이미그레로로 간다.
3. 131파운드를 내고 서류를 작성하면 거주등록 완료. 사진 1장 필요 (아무래도 사기를 치는 듯하다.
입국 후 3일 내에 하면 되는 것을 반드시 하게 하고, 50파운드 가까이 더 받다니) 수단 입국
스탬프를 받는다.
4. 커스텀 오피스에 가서 여권 보여주고 나온다. 뭔가를 기록한다.
5. 써큐리티 오피스에 가서 지장을 찍는다. 사진 1장 필요. 끝

북에티오피아 지역에 유적이 많아 볼 것은 많다고 한다. 하지만, 에티오피아 최악의 인간들을
만나게 된다고 한다. 씨미엔 산 트래킹도 아주 좋다고 한다. 아프리카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이라고.
킬리만자로가 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정상을 찍는다는 의미가 있는 반면 경치는 별 것 아닌 대신,
그닥 높지는 않지만, 가장 아름다운 산은 씨미엔산이라고 한다. 3일에서 5일 정도의 너무 힘들지
않고, 저렴한 가격으로 트래킹을 즐길 수 있으며 Debark가 거점도시가 된다.
씨미엔마운틴 파크 호텔에서 묵을 수 있으며 2명 이상 4일의 경우 50달러 이하라고 한다.